You are currently viewing 게임 프로그래머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할까요

게임 프로그래머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할까요





안녕하세요^^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게임 프로그래머 입니다.아마 이 글을 보고 찾아오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게임프로그래머 쪽에 관심이 있어서 찾아오신거라고 생각이드는데요!

그런데 어떤걸 공부해야하고 어떻게 해야지 취업을 할 수 있는지 되게 막막할꺼라 생각합니다.게임을 만들어 보고싶은데 벌써부터 좌절하지마시고 제 글을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게임 프로그래머 하는 일

게임 프로그래머 하는 일

게임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은 원화,그래픽에서 진행 한 작품들을 모두 모아서 가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게임 개발의 제일 마지막 단계입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종류 게임을 만들어 내기 위한 컴퓨터 언어와 알고리즘,게임엔진,서버,네트워크 등 게임 시스템의 전 분야의 기술이 필요합니다.그렇다면 게임프로그래머가 가져야 할 소양이 있을까요?새로운 기술들에 대해서 공부를 계속하셔야합니다.

다른 전공들은 취업을 하게되면 공부를 조금 멀리해도 되겠지만 프로그래머는 지속적으로 공부를 계속 해주셔야합니다.또 더이상 특정 하드웨어 플랫폼에서만 개발되지 않기 때문에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필요한 자세는 ‘좋은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또는 사용자가 어떤점에 흥미를 느낄까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현실

게임 개발 과정 중에서의 게임 프로그래머의 중요도는 어떻게 될까요?게임프로그래밍은 최종적인 결과물을 종합하여 만드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중요 도면에서 절대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입니다.

보드게임이 아닌 이상 게임 프로그래머가 없다면 여러분들이 하시는 게임은 탄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게임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어떤 언어 공부가 필요할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언어는 3가지가 있겠습니다. 그 3가지 중에 전부 잘할필요는 없으며 하나만 골라서 집중적으로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언어 추천 3가지

게임 프로그래머 전망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개인적으로 3가지의 언어를 추천드립니다.우선 첫번째 C++ 입니다.엔진을 다룰 줄 아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본 베이스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pc 게임이나 콘솔쪽의 대규모 고사양 게임 쪽으로 고려하고 있다면 성능과 객체지향 두 가지를 모두 잡은 C++에 대한 지식은 필수입니다.

두 번째 C# 입니다.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졌는데요.모바일 게임 쪽에서는 C#이 대세로 자리잡았습니다.뒤에서도 설명드리겠지만 유니티 엔진이 2010년대 중반부터는 표준으로 자리 잡은 상태인데요.유니티 엔진은 스크립팅 언어로 C#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C#은 모바일 게임 개발을 하기 위해선 필수로 익혀야 하는 언어입니다.마지막으로 JAVA 입니다.JAVA도 점점 모바일 앱에서 많이 찾을 정도로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또 JAVA가 모바일 앱을 만들기에 제일 최적화가 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죠.



현실 및 그외의 공부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첫 번째로 네트워크입니다.온라인 게임 쪽에서는 네트워크 연동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나뉘는데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면 취업 쪽에서 많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두 번째 자료 구조 알고리즘입니다.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모르신다면 내가 코드를 짜도 이게 효율적으로 짰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최소한의 메모리로 최대한 성능을 내야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공부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입니다.

그래서 큰 회사 예를들어 카카오 이런 곳은 코딩 테스트를 볼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세 번째 라이브러리입니다.게임 프로그래머는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지만 그래픽 라이브러리에 대한 이해도 또한 필요합니다.그 이유는 기본 코드를 짜는 프레임워크에 지원을 해주는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걸 활용하면 더욱 간편하고 쉽게 짤 수 있기 때문인데요.만약 그걸 활용하지 못한다면 더 많은 시간들이 걸리겠죠?

게임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네 번째 유니티 입니다.모바일 게임이 많이 활성화돼어 있는 요즘 멀티플랫폼에서 뛰어난 유니티의 사용 빈도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진입 장벽도 상대적으로 낮아 프로그래밍 숙련도가 높지 않은 분들도 사용할 수 있는 만큼 편의성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그리고 개인이 사용할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점에서 1인 개발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엔진이고 가장 먼저 입문용으로 쉽게 배우게 되는 엔진입니다.

마지막으로 언리얼 C++ 기반의 언리얼 엔진 3,언리얼 엔진 4는 보통 PC나 콘솔게임 등 대작 게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퍼포먼스에서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고사양 게임을 만드는 회사로 취업을 희망한다면 언리얼에 대한 충분한 숙련도가 필수적입니다!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마무리

마무리

오늘은 게임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하여 어떤 것을 배워야 할지 알아보았는데요.조금 이해는 되셨나요? 보통 게임 관련 학과를 다니고 계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을 다룰 기회가 많지 않으셨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국비 교육으로 게임 학원에서 교육을 진행해 주는 경우도 많으니 다양한 루트로 접근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되게 준비할게 많고 공부할게 산더미라 막막하실 수도 있습니다.그런데 하나하나 손으로 직접 코드를 짜고 조그마한 결과물을 낸다면 성취감과 흥미가 생기기 때문에 더욱 성장속도가 붙을 수 밖에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 모두 충분히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역량이 있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할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