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디지털 포렌식 정확하고 간단하게 알고가자

디지털 포렌식 정확하고 간단하게 알고가자





안녕하세요.오늘은 디지털 포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먼저 디지털 포렌식이 무엇일까요?

각종 디지털 기기나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을 하여 범죄의 증거를 확보하는 수사 기법입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불법촬영이 있겠습니다. 그래서 불법 촬영 적발시 현행범으로 체포가 되는데요. 휴대폰을 압수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이외에는 휴대폰을 이용한 범죄를 저지른 경우 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휴대폰을 안수당하게 됩니다. 그 후 휴대폰에 저장된 전자정보를 디지털 포렌식으로 분석을 합니다.(컴퓨터 또한 동일합니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다지털 포렌식이란

왜 디지털 포렌식으로 분석을 할까요? 바로 자료를 삭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삭제된 자료를 복원하여 범행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휴대폰마다 복원되는 확률이 같을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휴대폰이 안드로이드냐 아이폰이냐에 따라도 복원확률이 갈라진다고해요~평균적으로 안드로이드가 복원되는 확률이 더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그리고 휴대폰기기의 종류,사용기간,언제 삭제했는지 삭제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디지털 포렌식 수사

수사 사례

이렇게 복원이 된다면 범죄에 대한 수사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되고 추가범행 및 자료 확보를 위해 범인의 주거지에 있는 컴퓨터,외장하드 까지 압수수색이 진행됩니다. 

그런데 만약 휴대폰을 부셔서 복원이 전혀 안되면 어떻게 할까요? 처벌이 힘들까요? 만약 휴대폰 및 컴퓨터를 압수수색을 대비한다고 자기 임의로 파손 및 초기화를 하게된다면 증거인멸의 문제가 발생되는데 별도의 범죄를 구성되지는 않지만 구속사유에는 해당됩니다!

디지털 포렌식

하지만 여기서 알아둬야할점이 있다면 최초 범행과 무관하다 생각이 되고 디지털 포렌식 과정에서 적법 절차를 지키지 않는다면 이런 추가로 확보된 증거를 재판에서 사용하시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은 꼭 전문 변호사에 도움을 요청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 많이 발생되는 디지털범죄로 꼭 필요한 디지털 포렌식에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만 글을마치도록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