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중독 어떻게 해결할까?

탄수화물 중독 어떻게 해결할까?





우리 현대인들의 식습관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영양소가 무엇이냐! 라고 한다면 당연 탄수화물인데요.특히 우리 한국인들은 밥을 주식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서양인들의 비하여 탄수화물 섭취가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섭취하시면서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요즘 현대인들에게 게임중독, 알코올중독, 흡연 중독 등 여러 가지의 중독들이 있는데 그중에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우리의 필수 영양소이지만 과하면 독이 되기도 하는데요!



탄수화물 중독 정의

탄수화물 중독 정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여도 계속적으로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거나 행동으로 옮길 경우에는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세로토닌이라고 하는 신경전달물질은 우리의 기분이 좋아지도록도와주는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세로토닌은 탄수화물을 섭취 시에 많은 분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드시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아 중독 증상에 빠지시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주식인 밥의 경우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단맛이 느껴지는 탄수화물은 아니지만 우리 몸속에서 소화 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혈당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과정에서 예민해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혹은 배고픔, 무기력 등이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우리가 느끼게 되면서 다시 당도가 높은 탄수화물을 찾게 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될 확률이 있습니다.이렇게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탄수화물 중독에 빠지게 되는데요!그중에서도 밀가루, 설탕 이렇게 단당류의 탄수화물이 가장 중독을 많이 걸리도록 하는 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흡수력이 매우 빠르기 때문인데요!어떻게 해야 중독에 빠지지 않을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해요^^

원인 및 자가진단

원인 및 자가진단

가장 먼저 규칙적인 식습관이 중요합니다.삼시 세끼를 챙겨드시는 것 또한 중요하며 많은 탄수화물 보다 적당량의 탄수화물과 과일 그리고 채소를 함께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빵 종류는 좋지 못합니다.)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시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섭취하게 되면 군것질을 하게 될 확률도 낮아지며 배고픔을 느껴질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조금씩 섭취한다고 하여 달달한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자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이렇게 오늘은 탄수화물 중독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의 건강을 생각하여 식습관을 개선하여 오랫동안 건강하게 삶을 살아가는 것이 어떨까요?오늘도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