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게임 개발자 더이상 미루지말고 준비하자

게임 개발자 더이상 미루지말고 준비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게임 개발자를 준비하는 과정들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이러한 게임개발자는 게임하는 것과 완전 다른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편하겠습니다.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는 그저 게임을 조작법만 알고 즐기기만 하면 되지만 게임 개발자는 그 스토리를 구상하고 이에 걸맞은 시스템과 각종 난이도 및 예외처리를 전부 다 기획해야만 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게임에 대해서 시장성과 입지가 얼마 정도인지 확실하게 고려하여  각종 홍보나 마케팅까지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맨처음에 내가 게임을 좋아하니깐 게임 개발자가 되야지라고 생각을 하다가는 생각과 다르게 너무 전문적이고 세밀해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그만큼 철두철미하게 노력하지 않는다면, 결코 쉽게 이룰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그렇다고 해서 포기하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지금이라도 게임개발자를 준비하기 위해 착실하게 공부를 하신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으니까요. 그럼 먼저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핵심적인 방향성과 콘텐츠를 알아야겠죠?

한마디로 퍼블리싱과 기획서 작성 등에 대한  배경 지식을 확실하게 학습해야 합니다. 이러한 게임개발자를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머는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를 활용하여 컴퓨터에서 구동 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조를 설계 및 구축하는 게임 개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밀하게,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그래머가 존재하고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직군으로 나뉩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종류

그리고 게임 속 캐릭터와 배경, UI 등의 비주얼적인 요소를 제작하는 그래픽 파트가 있습니다.  흔히, 원화가라고 불리우는 해당 직종은 애니메이션, 이펙트 등 전반적인 그래픽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일을 담당하고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직군이 존재하고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져 마지막 하나만 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테스터가 남아 있는데요. 올바른 방향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직접 테스트해 보며 피드백을 정리하고 전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여기까지 게임 개발자의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지금까지 알려드린 직무들을 제외하고도 많은 분야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전문적이기 때문에 자신이 담당하길 원하는 쪽으로확실한 학습을 진행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독학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경지라고도 할 수 있겠죠.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

그렇다면 전공자들만 할수있는걸까요?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비전공자도 충분히 배운다면 할수있고 워낙, 실무 능력이 중심으로 잡혀 있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 배웠든 학력과 전공 유무는 그리 중요한 부분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신의 역량을 얼마큼 어필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여러 파트너, 유관 부서와 일하게 되는 업무 특성상,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유저와 플레이 어어들이 참여하는 대회가 많아 그분들의 입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기획자

특히, 해당 분야의 생태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충분히 자질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핵심은 코딩이겠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되게 무서워하고 잘못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기초적인 문법 for문 if문 예외처리 함수 while문 딕셔너리 리스트 배열 이런 것을 확실하게 숙지를 해주시고 흥미를 갖고 계신다면 충분히 탄탄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그럼 코딩이 중요한 건 알겠는데 수많은 프레임워크 C언어, C++ C# Python Java 엄청나게 말할 것도 없이 다양한데 어떤 언어를 먼저 배우면 좋을까요?

게임 개발자

우선 개인적으로 Python을 먼저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많은 언어들 중에 하나만 잘해도 충분하겠지만 저는 먼저 Python을 추천드립니다. Python은 짧은 소스코드와 되게 쉽게 때문에 코딩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너무나 좋습니다.

그런 다음에 JAVA를 조금씩 한다거나 다른 언어를 접해도 크게 좌지우지 안 하기 때문에 아주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게임 개발자 자격증

게임 프로듀서

그럼 자격증은 필요하나요? 물론 자격증이 있다면 좋겠죠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요새는 코딩 테스트를 하는 곳도 많고 취업을 하면 실무를 바로 해야 하는데 자격증은 실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무에 바로 투입돼도 빠른 기간 내에 적응할 수 있으며 그 업무에 스며드는 인재를 찾는 곳이 되게 많아지게 되죠!

그래서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신의 역량을 표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작성 역시, 관련 스킬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죠. 그만큼 방향성과 취업 지원 등의 도움을 받는다면, 분명 원하는 결과를 수월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물론, 그만큼 각자가 가지고 있는 의지도 중요합니다.



마무리

디렉터

본인이 스스로 노력해서 받는 도움을 최대한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해야 더 좋은 기업과 자신의 능력을 더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그저 딱딱한 곳이 아닌 서로 협력하고 수평적인 분위기를 띄는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게 효과적입니다.

그래야 실제 현장에 투입될 때에도 서로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는 회사 분위기와 사내 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이렇게 오늘 게임 개발자가 되는 필요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시장 점유율이 IT 쪽이 높은만큼 아주 열심히 한다면 비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든 취준생분들 파이팅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