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사물인터넷 예시 및 활용사례 정확하게 알아보아요

사물인터넷 예시 및 활용사례 정확하게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바로바로 사물인터넷 예시 및 사례에 대하여 소개해드려볼까 합니다!우리 일생생활 속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사물인터넷이라고 말할 수있는데요.

이러한 사물인터넷 IOT의 뜻에 대해 여러분들은 알고 계시나요?사용만 많이 하고 정확한 뜻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분들을 위해 사물인터넷 IOT 가 무엇인가?사물인터넷을 사용하고있는 사례부터 사물인터넷의 간단한 전망까지 알려드려보겠습니다~



사물인터넷 뜻 그리고 원리

사물인터넷 예시

먼저 사물인터넷 IOT란 무엇일까요?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의 약자로 사전적 정의로는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하여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말합니다.

사물에 네트워크를 통하여 IT 기술을 적용하여 사물간에 연결로 데이터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예시 NFC

활용사례

IOT 기술이 적용되어진 사례들이 굉장히 많으므로 분야별로 나눠서 알려드려볼까합니다.첫번째 NFC 기능입니다. 휴대폰에서도 있고 한번쯤 보셨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근거리 무선 통신이라는 뜻으로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10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두 기기를 소통하게끔 해줍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핸도픈을 예로 들면 휴대폰의 NFC 기능을 활용하여 대중교통이용시나 결제할 때 카드를 사용해야만했지만 휴대폰 하나만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이며 NFC 는 데이터 읽기/쓰기 모두 가능하며 결제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출입통제 등 다양하게 활용 되어지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사례 Home Iot Service

사물인터넷

두번째 Home IOT Service 입니다.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집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며 이미 적용되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 예로는 냉장고,세탁기,조명,창문 등 다양합니다.

조도센서를 통하여 센서가 조도를 측정한 다음 너무 밝다고 판단이 되면 블라인드를 치고 어둡다고 판단이 되면 블라인드를 걷어서 햇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고 냉장고 안에 있는 재료들을 스캔 및 파악하여 가지고 있는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알려주며 인터넷을 통하여 해당 요리의 레시피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원리

조명의 경우는 어떨까요?센서를 통해 침대에 사람이 누운것을 인지함에 따라 실내등이 꺼지고 켜지는 것을 사물이 컨트롤 하며 또한 온도센서를 이용하여 실내 온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에어컨을 on/off로 변경하기도 하죠.

음성 인식 기능도 가능하며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핸드폰으로 조작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합니다.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학생들은 사람들이 단체로 생활하는 기숙사에 IOT 기술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화장실과 세탁기에 센서 설치 및 인터넷 연결을 통하여 지금 비어있는 화장실과 사용 중인 세탁기 및 건조기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이 밖에도 다양한 사례들이 있지만 해외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아직 발전단게에 있기 때문에 많은 사례들이 있지는 않습니다. 



사물인터넷 전망

사물인터넷 전망

그럼 사물인터넷 IOT 전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사물인터넷은 제한 없이 모든 사물에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장점이자 발전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다고 보이기 때문에 전망 또한 굉장히 좋습니다.지금도 계속해서 대기업들이 다양한 사물에 IOT 기술을 적용시키고 있으며 지금껏 많이 사용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함께 많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게 오늘 사물인터넷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이제는 우리 일상생활에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사물인터넷 IOT인 만큼 전망에 대해서는 아주 무궁무진 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답글 남기기